어린이추천도서

도서관 어린이추천도서 안내입니다.

이전달 보기  2021년 10월  다음달 보기  
어린이추천도서 목록
서지정보 책소개
키오스크
키오스크
저 자: 아네테 멜레세 (지은이),김서정 (옮긴이)
출판사: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초등전학년~부모]

거침없는 선과 강렬한 색체로 가득한 <키오스크> 2021년 피터팬상을 수상한 그림책이다.
자기 몸 하나 겨우 들어갈 만한 작은 가게인 <키오스크>안에서 하루종일 앉아 신문,복권,과자 등을 파는 올가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인생의 전부라고 할 수 있는 키오스크에서 갑자기 올가의 인생을 뒤집는 사건이 일어난다.
어린이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용기와 희망을 주는 이 책으로
꿈을 찾는 여행을 함께 떠나보세요.
친구를 만지지 않아요
친구를 만지지 않아요
저 자: 육월식
출판사: 비룡소
[초등 전학년]

‘친구를 절대 만지면 안 된다.’라는 규율을 지키며 살아가는 어린이들의 이야기이다.

학교에서 칸막이에 가로막힌 채 지내는 선인장들은 뾰족한 가시 때문에 서로를 안거나 만질 수 없는데다 마스크까지 쓴 채 엄격한 ‘거리두기’를 한다. 그러던 어느 날 전학 온 ‘동글이’선인장 몸에 초록색 새가 둥지를 튼 것을 우연히 본 ‘길쭉이’ 선인장은 자기도 모르게 동글이 선인장의 뒤통수에 손을 댄다. 그 순간 주위에서는 경악을 금치 못한다. 최초의 ‘접촉’은 둘 사이 우정의 씨앗이 되어 놀이터에서 신나게 놀지만, 아무도 보지 않는 자유로운 공간에서 조차 마스크는 절대 벗지 않으며 심지어 간식을 나누면서도 곧바로 먹지 않고 집으로 가져간다.

글 없는 그림책이라는 방식은 지금의 시절을 담아내는 매우 탁월한 선택으로, 현실을 받아들이되 포기하거나 체념하지 않고 규칙을 지키며 자신들만의 방식으로 희망을 기다리는 코로나 시대의 어린이들을 다시금 생각하게 한다.
모두 모두 안녕하세요!
모두 모두 안녕하세요!
저 자: 홍선주
출판사: 꼬마이실
[초등 전학년]

다양성과 성인지 감수성에 세심하게 신경 쓴 그림책

다양한 연령대와 성별, 국적, 직업을 가진 사람들과 동물들까지 누구 하나 전형적이지 않게 그리면서도 한국의 평범한 동네 풍경과 주택가의 색감을 놀랍도록 정확히 잡아내서 보는 사람마다 ‘여기 우리 동네 아닌가’하고 감탄하게 만든다. 1인 가구부터 3대가 함께 사는 가족까지 가족 형태도 집집마다 다르고, 직업과 취미, 취향을 반영한 집 안 구조와 살림살이 방식도 다 달라서 작가의 시선을 따라 남의 집 구경을 하다 보면 정말로 누군가의 집에 초대받은 듯 즐거워진다.

똑같은 아파트에서 비슷비슷한 가족 구성원이 함께 살아가는 것만이 ‘정상’ 이라고 받아들이기 쉬운 조건에 있는 어린이들이 이 책을 통해 다양한 삶을 상상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배울 수 있으면 좋겠다.
나무가 된 아이
나무가 된 아이
저 자: 남유하 글, 황수빈 그림
출판사: 사계절
[초등 고학년]

우리 사회에 만연한 차별과 혐오, 폭력의 이면을 드러내는 장르적 상상력이 돋보이는 동화집

「온쪽이」는 옛이야기 반쪽이를 새롭게 해석해 몸이 반쪽인 사람이 정상인 사회에서 오른쪽이나 왼쪽이 중 하나를 택해 절단 수술을 받아야 한다는 사실은 장애를 교정되어야 할 비정상으로 바라보는 우리 사회의 편견과 닮아있다.
「나무가 된 아이」는 심각한 학교폭력 문제를 변신이라는 장치를 사용한다. 교실에서 나무로 변한 필순이 아이들에게만 보이는 것은 폭력이 얼마나 교묘한 방식으로 자행되는지를 보여준다.
SF적 상상이 돋보이는 「뇌 엄마」는 교통사고로 목숨을 잃은 엄마의 뇌를 유리관 안에 넣어 연명시키는 모습을 통해 인간의 경계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