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

도서관 추천도서 안내입니다.

이전달 보기  2020년 3월  다음달 보기  
추천도서 목록
서지정보 책소개
총 균 쇠
총 균 쇠
저 자: 재레드 다이아몬드 지음
출판사: 문학사상사
★ 도서발굴단 추천도서 [코로나19] 인류 VS 바이러스 ★
질병과 세균은 문명이 발전하듯 자연선택을 하며 지속적으로 발전해왔다. 세균은 동물에서 인간으로, 인간에서 인간으로 새로운 숙주를 찾아 이동하면서 아직까지도 인류의 역사와 함께하고 있다. 여러 가지 질병을 예시로 들면서 세균이 어떤 질병을 유발하고 어떤 과정으로 소멸해가는지, 아직까지도 남아있는 질병은 어떻게 그 역사를 이어가고 있는지 과정을 서술하였다. 세균의 관점에서 보면 이러하지만 이 책의 첫 장부터 마지막 장까지의 내용을 생각해보면, 세계에 포진되어 있는 다양한 문명을 문화인류학적 관점, 생물학적 관점, 역사적 관점에서 풀어낸 책이다.
판데믹 : 바이러스의 위협
판데믹 : 바이러스의 위협
저 자: 소니아 샤
출판사: 나눔의집
★ 도서발굴단 추천도서 [코로나19] 인류 VS 바이러스 ★
채식주의자인 저자가 본인이 직접 겪은 경험을 포함하여 대유행병이 어떻게 발생하는지를 생생하게 기록한 책이다. 사스와 에볼라 그리고 코로나 바이러스에 이르기까지 인류는 어떻게 전염병을 맞이하고 이겨냈는지 서술하였다. 실제 최근까지 일어났던 전염병을 다루고 있어 더 살갑게 와닿는다. 판데믹은 세계적으로 전염병이 대유행하는 상태이며 세계보건기구(WHO)의 전염병 경보단계 중 최고 위험 등급을 일컫는 용어이다.
감염된 독서
감염된 독서
저 자: 최영화
출판사: 글항아리
★ 도서발굴단 추천도서 [코로나19] 인류 VS 바이러스 ★
감염내과 최영화 교수의 독서 에세이. 의사로서의 풍부한 경험과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전염병과 관련된 문학을 소개한다. 저자는 문학 속에 등장하는 다양한 전염병을 읽어내어 인류를 위협해온 질병의 역사와 기록을 담담하게 전한다. 이 책은 페스트, 콜레라, 말라리아 등 질병으로 인하여 생사의 경계에 서있는 문학 속 인물들을 만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어진 사명에 최선을 다하는 의사의 따뜻한 문장도 발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