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화정도서관 지혜학교
『성장소설을 통해 배우는 인생의 의미』이 프로그램은 문화체육관광부 및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지원을 통해 진행됩니다.
❍ 기 간: 2025. 6. 26. ~ 9. 11. (목) 18:30~21:30 (총 12회) *지속적으로 참여해주셔야 합니다.
❍ 장 소: 화정도서관 2층 나눔터1
❍ 대 상: 성인 25명
❍ 진 행: 문화(서울대학교 인문대학 강사)
❍ 운영내용
회차 |
일시 |
프로그램 주제 |
교육내용 |
1 |
6/26(목) 18:30~21:30 |
근대의 서사시, 소설 |
- 고대 그리스와 구별되는 근대의 특징 강의 - 그리스 서사시(호메로스, 『오딧세이아』)와 소설의 형식 비교 - 게오르그 루카치 『소설의 이론』 논의를 중심으로 |
2 |
7/3(목) 18:30~21:30 |
시민사회의 예술가: 괴테 |
- 서구 교양소설의 형식적 특성 1. 젊음 2. 자유 3. 내면성에 대해 알기 - 괴테의 교양소설에 나타난 ‘조화’의 의미에 대해 강의 - 괴테,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 등 해설 |
3 |
7/10(목) 18:30~21:30 |
중산층 응접실과 로맨스: 제인 오스틴 |
- 19세기 중산층의 응접실에서 탄생한 여성 문학의 특징에 대해 강의 - 고전적 교양소설에 등장하는 ‘연애’와 ‘결혼’ 서사의 특징에 대해 이해하기 - 제인 오스틴, 『오만과 편견』 등 해설 |
4 |
7/17(목) 18:30~21:30 |
욕망하는 도시의 작가: 발자크 |
- 프랑스 혁명, 산업화, 도시화 등 19세기 프랑스 사회의 역사적, 정치적, 경제적 격변에 대해 강의 - 독일 교양소설과 변별되는 프랑스 교양소설의 특징 이해하기 - 발자크, 『고리오 영감』 등 해설 |
5 |
7/24(목) 18:30~21:30 |
빅토리아 시대의 가족 로망스: 찰스 디킨스 |
- 19세기 영국의 정치 경제적 상황에 대해 이해하기 - 대륙의 교양소설과 변별되는 영국 교양소설의 특징 강의 - 찰스 디킨스, 『위대한 유산』 등 해설 |
6 |
7/31(목) 18:30~21:30 |
유령을 본 소녀의 모험담: 샬롯 브론테 |
- 고딕 장르, 로맨스, 여성 성장서사의 결합이라는 장르적 특성 이해하기 - 샬롯 브론테, 『제인 에어』 등 해설 |
7 |
8/7(목) 18:30~21:30 |
|
- 20세기 초 유럽 성장소설 장르에 나타난 변화와 그 배경(1차 세계대전 등)에 대해 강의 - 카프카, 『실종자』 등 해설 |
8 |
8/14(목) 18:30~21:30 |
존재의 불안과 고독: 헤르만 헤세 |
- ‘무의식’, ‘파괴적인 외상’ 등 20세기 초 유럽 성장소설에 새롭게 등장한 개념에 대해 살피기 - 헤르만 헤세, 『데미안』 등 해설 |
9 |
8/21(목) 18:30~21:30 |
여성 예술가의 탄생: 버지니아 울프 |
- 예술가 소설의 의미에 대해 살피기 - 버지니아 울프, 『등대로』 등 해설 |
10 |
8/28(목) 18:30~21:30 |
어른의 위선에 대항하는 소년의 위악: 제롬 데이비드 샐린저 |
- 20세기 중반, 세계 2차대전 이후 미국의 성장서사에 나타난 특징에 대해 살피기 - 성장소설에 나타난 ‘젊음’과 ‘성장’ 사이의 딜레마 이해하기 - 샐린저, 『호밀밭의 파수꾼』 등 해설 |
11 |
9/4(목) 18:30~21:30 |
어릿광대의 익살: 다자이 오사무 |
- 소설이 발표된 전후 일본이라는 배경에 대해 강의 - 성장을 거부하는 반(反)성장서사의 특징에 대해 살피기 - 다자이 오사무, 『인간실격』 등 해설 |
12 |
9/11(목) 18:30~21:30 |
성장소설과 나 |
- 강의 소감 및 질의응답 성장소설을 읽으면서 배운 것에 대해 이야기해보기 성장소설을 읽기 전에 생각했던 성장/성장소설에 대한 생각은 어떻게 달라졌는지? 소설, 고전, 책을 읽는 경험은 ‘나’에게 어떤 의미였는지? (예:유튜브나 다른 매체 소비와 차이 등) - ‘나’의 언어로 감상 말해보기 가장 인상적인 인물, 소설 속에서 찾은 인상적인 문장에 대해 수강생 발표 및 강사 코멘트 |

